협회소개 ABOUT RAPA

  • 인사말
  • 설립목적 및 연혁
  • 협회정관
  • CI소개
  • 조직도 및 연락처
  • 오시는 길

주요사업 BUSINESS

  • 전파방송산업체 지원사업
  • 전파방송진흥사업
  • 전파방송통신 인력양성사업
  • 방송통신기기 시험인증사업
  • 전자파측정 기술지원사업
  • 전파방송컨퍼런스

정보마당 INFORMATION

  • 전파진흥지
  • 전파방송동향
  • 기타자료실

알림마당 BOARD

  • 공지사항
  • 협회동향
  • 입찰공고

알림마당 BOARD

  • 회원사가입안내
  • 회원사현황
  • 회원사동향
  • 제도개선119센터
  • 회원사지원

대한민국 전파방송산업의 미래

글로벌리더 RAPA 그꿈을 실현시켜 드리겠습니다.

Korea Radio Promtion Association

본문

협회동향

  • HOME
  •  > 알림마당
  •  > 협회동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04-28
이메일 webmaster@rapa.or.kr
제목 [인터뷰] 1분기 우수직원, 디지털혁신교육팀 전부경 사원
내용

‘20년 1분기 우수직원으로 디지털혁신교육팀 전부경 사원이 선정됐습니다. 전부경 사원은 올해 입사 4년차로 서초사옥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1분기 우수직원, 전부경 사원을 인터뷰 했습니다.


Q1)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A1) 안녕하세요. 저는 전파방송통신교육원 디지털혁신교육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부경입니다. 협회에는 교육원에서 진행하는 국가인적자원 컨소시엄 사업 전담자로서 2016년 10월에 입사했습니다. 현재는 디지털혁신교육팀에서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훈련 사업과 디지털콘텐츠 융합인재양성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디지털혁신교육팀은 올해 새롭게 조직되었습니다.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A2) 디지털혁신교육팀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디지털혁신의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면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관련 기술들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기존 평생교육팀을 혁신했습니다. 저희는 특히 정부가 중요 혁신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산업과 8대 선도산업에 필요한 인력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Q3) 최근까지 서초사옥에서 근무한 유일한 팀이었는데요. 서초사옥의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A3) 목동사옥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작은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고, 사옥에서 근무하는 직원도 소수입니다. 목동사옥과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괜한 소외감이 드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경영기획본부에서 더 많은 것을 지원 해주었습니다. 불편한 부분이나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많이 해결해 주어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저희 팀은 아직도 ‘우리가 빨리 안정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사업 발굴이 집중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아이디어 회의와 사업제안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패도 많이 했지만, 몇몇 신규 교육을 시작하면서 팀이 조금씩 자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새로운 교육사업을 발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인미디어창작자양성지원센터가 서초사옥에 자리하면서 예전보다 인원도 많아지고, 분위기도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A4) 서초사옥에 근무하는 장점이 있나요?

Q4) 교통이 편리합니다. 어느 지역에 살고 있더라도 출퇴근하기 좋습니다. 또 주변에 사무실이 많고, 식당과 카페가 많다보니 점심시간에도 거리에 사람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걸 알게되죠.
서초사옥은 건물 자체는 낡았어도, 새롭게 인테리어를 해서 내부는 깨끗합니다. 새로운 마음으로 업무할 수 있는 환경이죠. 직원들이 많지 않아서 서로 더 친해지고, 이야기도 많이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바로 뒤돌아서 이야기하면 팀 회의가 됩니다. 서로 서로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조금 더 빨리 알 수 있습니다. 팀장님도 조금 더 팀에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결재도 빨라지고, 의사결정도 빨라집니다.
사내 벤처 같은 느낌이 듭니다. 뭔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느낌. 약간의 부담과 압박을 느낄 때도 있지만, 그래도 서로 잘해보자는 분위기가 지배적입니다. 누가 힘들 때, 서로 의지가 되기도 하죠. 전체가 하나의 배처럼 가는 그런 분위기 입니다.


Q5)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뭔가요?

A5) 저는 현재 과기정통부의 디지털콘텐츠 융합인재양성 사업과 고용노동부의 민간4차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훈련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 교육은 청년예비인력을 교육대상으로 대학에서는 배우기 어려운 실무 기술 중심의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대학과 학점연계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했지만, 올해부터는 ‘디지털꿈나무 육성’, ‘디지털트윈 교육’ 등 대상과 분야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헤커톤 대회도 시범사업으로 기획 중에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의 장기과정은 전문가 자문을 통해 매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민간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훈련은 장기과정으로 현재 18명이 참여한 1개 교육과정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지금 제가 가장 신경 쓰고 있는 과정입니다. 또 동일 사업으로 ‘실감형 콘텐츠’, ‘AI자율비행 드론’ 과정을 승인 받아 개강을 앞두고 있습니다. 3개월 이상 진행되는 교육과정을 위해서 대학을 중심으로 관련분야 창‧취업을 희망하는 교육생을 모집하고, 면접을 통해서 선발합니다. 실제 교육은 현업 전문가의 프로젝트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수료와 함께 취업연계를 진행합니다. 장기과정이기 때문에 교육과정 중에는 교육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다양한 배경과 환경을 가진 교육생이 있기 때문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하죠. 그래서 교육생들과 아주 친해지기도 합니다. 수료 후 취업이 잘되면 큰 보람을 느낍니다.


Q6) 교육생 관리가 중요하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요?

A6) 장기과정은 훈련기관과 협약기관의 관계를 매우 중요합니다. 협약기업이 많은지, 그들과의 유대관계는 어떤지가 사업수행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하지만 교육운영자 입장에서는 교육생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교육생 각각에 대한 정보, 개인별 학습현황 뿐만 아니라 생활관리와 진로상담 등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교육생들이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진로를 원하는지, 교육을 포기하려는 건 아닌지, 심리상태는 어떤지와 같이 마치 학교에서 학생지도 하듯 교육생을 대해야 합니다. 친밀한 관계형성이 중요하죠.


Q7) 업무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까.

A7) 자신감이 떨어질 때가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관련된 교육을 담당하다 보니, 해당 분야에 상당한 수준의 지식이 요구됩니다. 제가 강의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획과 운영, 그리고 교육생들에 대한 취업연계를 위해서는 기술뿐만 아니라, 산업구조와 트렌드까지 폭넓은 소양이 필요합니다.
저는 대학에서 청소년학을 전공했습니다. 청소년기에 필요한 진로상담에 관심이 많습니다. 장기교육 운영에 있어서 전공 지식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기술적 전문성도 많이 필요해서 늘 고민이 됩니다. 선도기술은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트렌드만 따라가면 깊이를 잃게 됩니다. 결국 탄탄한 기초 지식이 필요하죠. 공학전공자가 아닌 입장에서, 별도의 시간을 내서 해당 기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쌓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Q8) 어떤 부분을 개선했으면 좋겠습니까?

A8) 직무관련성이 높은 역량교육을 강화했으면 합니다. 팀원들끼리 자주 하는 말이 공부해야겠다는 말입니다. 기술 세미나나 스터디의 필요성을 항상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가 많아지면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됩니다. 조직 차원에서 직무교육을 적극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학습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직원이 많을 겁니다. 조직 차원에서 지원을 강화하면 직원 역량이 향상되고, 결국 사업이 well-made되는 직접적인 효과가 있을 겁니다. 교육에 투입되는 자원을 비용이 아닌 투자로 생각했으면 합니다.


Q9) 우수 직원으로 선발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A9) 처음 소식을 들었을 때 많이 놀랐습니다. 그리고 참 감사하다는 마음을 먼저 들었습니다. 사실 제가 자신감이 많이 없고, 늘 많이 부족하다는 마음이 강합니다. 그래서 최근 심리적으로 힘든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런 때에 이런 상을 주시니 너무 감사하고 용기가 납니다.
‘정말 내가 잘하고 있는가’ 라고 반문하게 됩니다. 우리 협회에는 늘 열심히 일하고 또 너무 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가 받아도 되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Q10) 현재 목표는 무엇인가요.

A10) 직무와 관련해서 제가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서 공부하려고 합니다. 특히 진로상담 분야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협회 교육과정을 통해서 자기 진로를 찾는 교육생들을 보면서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전문성을 갖춘 교육운영자로서 교육생에게 더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Q11)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11) 회사에서 저라는 개인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생각을 합니다.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제 선택이 옳은 것인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업무도 어렵지만, 저한텐 그런 자세, 가치관 같은 것이 어렵습니다. 더 많은 경험을 통해서 발전해 나가고, 업무에 충실한 사람이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팀원들한테 많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