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 ABOUT RAPA

  • 인사말
  • 설립목적 및 연혁
  • 협회정관
  • CI소개
  • 조직도 및 연락처
  • 오시는 길

주요사업 BUSINESS

  • 전파방송산업체 지원사업
  • 전파방송진흥사업
  • 전파방송통신 인력양성사업
  • 방송통신기기 시험인증사업
  • 전자파측정 기술지원사업
  • 전파방송컨퍼런스

정보마당 INFORMATION

  • 전파진흥지
  • 전파방송동향
  • 기타자료실

알림마당 BOARD

  • 공지사항
  • 협회동향
  • 입찰공고

알림마당 BOARD

  • 회원사가입안내
  • 회원사현황
  • 회원사동향
  • 제도개선119센터
  • 회원사지원

대한민국 전파방송산업의 미래

글로벌리더 RAPA 그꿈을 실현시켜 드리겠습니다.

Korea Radio Promtion Association

본문

협회동향

  • HOME
  •  > 알림마당
  •  > 협회동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7-10
이메일 webmaster@rapa.or.kr
제목 [인터뷰] 6월 이달의 우수직원, 경영지원팀 김대웅 사원
내용
  6월 이달의 우수직원으로 경영지원팀 김대웅 사원이 선정됐습니다. 김대웅 사원은 협회의 모든 계약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달의 우수직원, 김대웅 사원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Q1)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A1) 저는 경영기획본부 경영지원팀에서 계약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대웅입니다. 협회는 제 첫 직장으로 2014년 10월 전자파기술원 소속으로 입사했습니다. 현재 업무는 2015년 5월 예전 경영지원부로 발령 받으면서 맡게 되었습니다.


Q2) 6월 이달의 우수직원으로 선정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A2) 먼저 조금 쑥스럽습니다. 저보다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상을 받게 되어 죄송한 마음입니다. 월별 1명의 직원에게 수여되는 상이니만큼 경영기획본부 직원이 다시 이 상을 받으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상을 주신 건 더 열심히 일하라는 메시지 같습니다.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좀 더 꼼꼼하고 세심하게 일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Q3) 계약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업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3) 제 주된 업무인 계약 업무는 협회에서 발주하는 계약을 국가계약법 혹은 기금사업관리지침 등 법령과 규정에 근거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하고 실행하는 일입니다. 계약은 실수가 생길 경우, 협회에 큰 피해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에 문구 하나에도 신중을 기해야 하는 일입니다. 계약을 추진하는 사업부서와 함께 계약체결 절차를 진행하면서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4) 대학에서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계약 업무는 협회 업무 중에서도 법률이나 규정을 많이 알아야 하는 일인데요. 처음 업무를 맡았을 때는 어땠나요?

A4) 계약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 법령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사업 담당자들이 절차나 규정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기는 어렵습니다. 사업에 따른 업무가 많죠. 따라서 지원부서는 사업 수행에 문제가 없도록 가이드를 마련하고 절차에 맞게 업무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올바른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계약 관련 규정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처음 계약업무를 하게 되었을 때, 국가계약법과 관련 규정을 자주 읽고 많은 사례도 확인했습니다. 인수인계를 받을 때, 업무매뉴얼보다는 관련 규정과 유사 사례를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지금 일하는데 필요한 기초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Q5) 업무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A5) 계약 업무는 사업부서의 요구에 따라서 업무 일정이 확정됩니다. 아침에 출근하면 계약요구서를 먼저 확인하고, 최대한 빨리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업부에서 계약요구가 몰리게 되어 진행이 지연되거나, 제가 없을 경우에는 계약진행이 불가능할 때도 있습니다.
  계약요구는 꾸준하게 발생하는데 업무 담당자는 저 혼자이기 때문에 자리를 비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연차를 낼 경우, 미리 공지를 하고 계약 일정을 조정하여 진행하곤 합니다. 하지만 조정이 불가피 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무래도 계획에 따른 스스로의 일정 조정이 힘들다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6) 지원부서 업무를 4년 이상 하고 있는데, 업무를 하면서 보람된 순간을 어떤 때 입니까?


A6) 지원 부서는 많은 역할을 하지만 그 중 스스로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은 단체의 안전장치라고 생각합니다. 평소에는 사건,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노력하며, 발생했을 때는 피해를 최소화 시켜주는 역할이라고 되새기며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 담당자들이 사업을 추진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우리 본부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직원들께서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와 더불어 지원부서는 집안일을 하는 것과 비슷한 점도 있습니다. 협회가 청결하고, 직원들이 새로 생기는 복지 시설과 공간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면 뿌듯함을 느낍니다. 올해 서초 사옥 인테리어 공사를 마치며 일부 직원들이 얘기하는 서초 사옥에 대한 칭찬을 들었을 때는 보람을 느꼈습니다.


Q7) 여가 시간에는 어떤 것을 하나요?

A7) 특별한 취미는 없습니다. 와이프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와이프와 함께 서핑을 배워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Q8) 앞으로 하고 싶은 건 뭔가요?

A8) 우선 식상한 답이겠지만, 행복한 가정을 꾸려나가는 것. 그리고 협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후 나이가 들어 은퇴하게 되면 숲과 바다가 가까운 곳에서 여유롭게 사는 것이 꿈입니다.


Q9)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A9)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경영기획본부는 협회와 협회 직원들을 위해서 일하는 부서라는 점입니다. 늘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협회는 제가 처음 들어왔을 때보다 양적, 질적으로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분발해서 직원들이 협회에 대해서 더욱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